2013년 9월 1일 일요일

IOIO OTG보드 전원부 문제

지난 밤 퇴근하여 전원부 연결 및 HelloIOIO 테스트만 하고 넣어두었던 IOIO OTG보드에 납땜(soldering) 작업을 진행하였다. 오랫만에 하는 납땜이라 연습용 기판에 연습도 몇 번하고, 납땜 후에 옆핀과 간섭이 생겼을까봐 Multimeter로 단락검사까지 하였다.


딱 거기까지만 작업하고, 다른 연결은 해보지도 않았다. 그런데!! 잘 되던 보드가 전원도 안들어오는 것이다. 12V 1A로 연결해서 문제가 생겼나 싶어, 전원부 bypass된다는 5V로 700mA를 주었는데도 안된다... 보드 내에 직접 5V를 흘리는 방법도 써보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했는데 안됨.

오래간 만에 납땜을 해서 어딘가 실수를 했나 싶어 망연자실 하던 터에, IOIO user group에 나와 비슷한 케이스가 있나 찾아봤더니...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있는 미국 친구들이 많았다! (국내 사이트나 블로그 관련자료는 없었지만...)


원인은 바로, IOIO가 OTG 버전으로 디자인이 바뀌어 출시되면서, 보드의 전원부 Voltage regulator에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요것은 보드의 디자이너인 Ytai와 제조사인 sparkfun에서 공식인정하는 내용임.(주요부분을 캡쳐 해두었으니 참고..)


어쩐지 12V로 연결할 때 스위치소자 특유의 고주파음이 거슬리게 들리더니만, 그게 얼마 못버티고 나가버릴 정도로 비실한 것이었나보다. (지금은 5V를 연결해도 고주파음이 난다... bypass라더니;;)

국내에 사용자가 많지 않고 참고할 자료가 없어서, 뭔가 Trouble이 생겼을 때 Shooting이 어려운 것 같다. [(비전공자 * 인문계 출신)^회사원]에게는 힘든 케이스인데... 과연 목표하는 Surveillance Rover를 완성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들고, 보드를 교환해 준다고 해도 몇 주가 걸릴 것같아 간만에 열정이 불붙은 나를 힘들게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